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목적 및 유의사항

세금계산서 발행 이유가 무엇일까? 일반 사업자인 경우 매입세금계산서를 받아야 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다. 만약 일반사업자가 세금계산서를 교부하지 않거나 누락된 경우 또는 기재 사항이 다를 경우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없다.



전자 세금계산서도 마찬가지다. 전자계산서 발행 이유 중 세금계산서를 보관할 필요가 없으며 부가세 신고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크기 때문이다.


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중요한 목적과 이유는 매입세액을 공제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사업자라도 공제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세금계산서 발행 목적


세금계산서를 교부받지 않거나 기재 사항을 누락하는 경우다.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를 제출하지 않거나 부실하게 기재한 경우도 해당한다. 본인 사업과 관련 없는 매입 세액을 기재했을 경우도 있다. 사업자등록 전 매입세액은 등록 신청일로 역산하여 20일 이내 것만 공제된다.



세금계산서 발행 유의사항


세금계산서를 주고받을 때 유의사항이 있다. 정상 사업자인지와 반드시 기재해야 할 상황을 확인해야 한다. 우선 공급자의 사업자 등록번호, 성명 그리고 명칭을 확인한다. 공급받는 자의 사업자등록번호 확인도 필수다.



다음으로 공급가액과 부가세 확인이다. 작성 날짜는 공급일자와 동일한지 정확히 기재 여부를 확인한다. 사업자 사업자등록번호는 국세청 홈페이지 과세유형 및 휴폐업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세금계산서 발행 이유 목적 및 유의사항


세금계산서 발행 이유는 간단하다. 매입세액을 공제받기 위함이다. 전자 세금계산서도 마찬가지 이유로 발행한다. 아무래도 보관할 필요가 없으며 부가세 신고의 편의성으로 인해 사용하게 된다. 세금계산서 발행 시 유의사항은 정확히 기재하는 것이다. 사업에 맞게 정확한 세부사항을 기재한다. 공급일자와 작성일자는 같은 날로 기재한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