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주소변경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쇼핑몰이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사람이 개인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는데요. 그때만 해도 인터넷, 사진 촬영 기술 그리고 자신만의 독창적인 콘셉으로 쇼핑몰 사업을 하는 사람이 많이 있었습니다.



당시만 해도 요구하는 전문성은 지금과는 달랐는데요. 급속한 사업 팽창으로 사업장 주소를 변경하는 사람도 많이 있었습니다.



이렇듯 사업이 발전하거나 쇠퇴하게 되어 사업장 주소를 변경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세무서에 신고해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주소변경은 바로 정정해야 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옮기는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와 신분증 그리고 사업자등록증 원본을 가지고 세무서를 방문하는 방법인데요.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직접 찾아가서 변경 신청을 하는 것이 가장 빠릅니다.



다음으로 개인사업자는 홈택스를 이용해서 주소변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포털 검색을 통해 홈택스 메인페이지에 접속하면요.




다양한 카테고리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사업자 주소변경은 '신청/제출'을 눌러서 변경해야 합니다.



연중무휴이기는 하나 24시간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사업자 등록 신청과 정정은 06:00부터 24:00까지인데요. 홈택스에 로그인한 후 신청 및 제출 대상을 선택하고 결과를 확인하는 비교적 간단한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페이지 아래를 확인해보면 일반 세무서류 신청 카테고리에서 '사업자 등록 신청/정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곳을 눌러서 개인사업자 주소변경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주소변경 신청을 위해서는 필요한 서류는 스캐너를 이용해 이미지 파일로 첨부해야 합니다. 방문 시 필요한 서류와 같은 문서를 스캐너 등을 이용하여 준비합니다. 신청 신고서 입력 후 제출서류 등록에서 이미지를 첨부합니다.


신속한 처리를 위해서 구비 서류는 반드시 첨부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 정정(개인)'을 클릭하여 신고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는 필수이므로 없으시다면 직접 세무서를 방문해서 해결하거나 금융 기관에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개인사업을 하다가 주소가 바뀌게 되면 세무서에 바로 신고를 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원본, 신분증 그리고 임대차계약서를 가지고 직접 방문해서 처리하거나 홈택스를 이용해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한다면 제출 서류는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서 함께 첨부해야 하는데요.



이때 공인인증서가 있어야만 주소변경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금융기관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데요. 인터넷 관공서 이용 시 필요한 본인 인증 수단이니만큼 가지고 계시는 것이 편리합니다.


신청은 06:00부터 24:00까지이며 연중무휴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사업이 번창해서 주소를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많았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개인사업자 주소변경 쉽게 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