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차이 부가세 계산

일반과세자는 부가세 계산에 있어 간이과세자와 차이가 난다. 부가세 계산은 업종 및 매출에 따라 달라진다. 1년간 매출액 기준으로 4800만 원이 기준이다. 기준 매출과 간이과세 배제 적용 사업 및 지역 해당 여부에 따라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차이가 결정된다.



대표적인 간이과세 적용 배제 사업은 광업, 제조업, 도매업, 전문직 사업자 그리고 과세 유흥장소 등이다.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차이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차이


일반과세자는 매출 세액, 세금계산서, 세액 공제 여부 그리고 의제 매입세액 공제 등에 따라 간이과세자와 차이가 난다.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부가세


일반 과세자 매출세액은 공급가액에 10%를 곱한다. 간이과세자인 경우 업종별 부가가치율을 추가로 곱해야 한다. 일반과세자는 세금계산서를 의무적으로 발행해야 한다. 간이과세자는 발행할 수 없다. 간이과세자 매입세액 공제는 업종별 부가가치율을 곱하며 일반과세자는 전액 공제한다.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부가세 계산 방법


일반과세자 부가세 계산은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차감해서 계산한다.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계산은 매출 세액에서 부가가치율을 적용한 매입세액을 차감해서 계산한다.



간이과세자 업종별 부가가치율은 업종 구분에 따라 차이가 있다. 음식 및 숙박은 40%이며 부동산 임대 및 기타 서비스업인 경우 30%이다.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차이 부가세 계산


일반과세자 간이과세자 차이는 부가세 계산에 있다. 일반과세자는 매출세액에서 매입세액을 빼서 계산한다. 간이과세자는 부가가치율을 적용한 매출세액과 매입세액을 빼서 계산한다. 또한, 4800만 원을 기준으로 간이과세 배제 대상 사업장 및 지역에 따라 그 차이가 결정된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