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 건강보험료를 조회하고자 한다면 세 가지 방법이 있다. 가장 쉬운 방법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에 직접 방문하는 것이다. 다음으로 사이버 민원센터 또는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국민 의료보험 공단 전화번호로 상담을 신청할 수 있다.



모바일이나 인터넷 이용 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전화나 방문 상담은 신분증 또는 본인 확인은 필수다. 그럼 가족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을 알아보자.


가족 건강보험료 조회

가족 건강보험료 조회


인터넷이나 모바일 조회 시 필요한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조회는 생각보다 간단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개인 민원 가족 건강보험료 조회 및 납부


개인 민원과 사업장 민원으로 구분한다. 개인 민원인 경우 보험료 조회 및 납부를 선택해서 조회한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지역보험료 부과내역 및 직장 보험료 개인별 조회를 선택해서 조회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보험료 조회


모바일을 이용할 경우 보험료에 접속한다. 지역 가입자인 경우 부과내역을 선택한다. 직장 가입자는 개인별 조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가 없는 경우도 있다. 가까운 공단 지사 방문이 가장 쉽고 빠르다.



방문이 어렵다면 국민 의료보험 공단 전화번호 확인 후 가족 건강보험료 조회를 상담받는다.



가족 건강보험료 조회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료가 너무 많이 징수되는 경우가 있다. 국세청 신고 소득 자료를 바탕으로 계산해 추가 또는 강제로 징수하게 된다. 잘못 신고된 경우 정정 신고하면 환급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