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적 등본 발급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제적 등본이란 초본과는 다른 개념이다. 호주를 기준으로 모든 구성원과 내용을 기록 및 열람할 수 있는 문서를 의미한다. 초본은 등본 발급 대상자 이외의 내용은 가려서 발급하는 것을 말한다. 주로 말소자 정보 확인을 위해 발급받는다.



제적 등본은 호적등본과는 다른 개념이다. 제적 등본 발급 시 필요한 준비물로 공인인증서와 프린터가 있다. 제적부 발급을 위해서 대법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 접속한다. 인증서 로그인 후 증명서 종류를 선택하면 발급받을 수 있다. 그럼 제적 등본 및 초본 발급 방법을 알아보자.


제적 등본 발급 신청

제적 등본 발급



제적 등본은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발급 신청을 할 수 있다. 말소자 상세 정보가 필요한 경우 대법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에 접속한다. 필요한 준비물로는 인증서 외에 프린터가 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제적부 카테고리에서 발급이 가능하다.


제적 등본 대법원 가족관계 등록시스템 신청


제적부 접속 후 신청인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다. 재외 국민인 경우 성명, 출생연월일 및 주민등록 번호 등을 입력한다. 공인인증서 발급 당시 부여받은 식별번호 입력도 가능하다. 공인인증서로 본인임을 확인한다.



검색 대상 제적 등본 발급 신청을 위해서 본인 본적 또는 호주 성명을 입력한다. 제적 등본은 최소한 한 가지 정보는 입력해야 발급이 가능하다.


제적 등본 발급 신청 내용



다음으로 신청 내용을 선택한다. 열람, 열람 후 발급, 발급 중 신청 내용에 해당하는 탭을 선택한다. 증명서 종류와 주민등록번호 공개 신청 여부 등을 선택한다. 발급은 1회 10통 이내로 받을 수 있다.


프린터 확인 후 증명서를 발급받는 과정을 거친다. 신청 내용에서 제적 등본과 초본을 선택할 수 있다. 본인이 기록되어 있는 제적부만 발급받을 수 있다. 이미지 제적부는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없다.


제적 등본 발급 신청 방법


제적 등본 발급은 365일 24시간 이용이 가능하다. 발급 가능한 증명서는 본인이 기록되어 있는 제적부에 한한다. 등록 사항별 입력 사항은 신청인 정보 및 대상자 정보 등이 있다. 증명서 발급 수수료는 무료이다.


제적 등본 발급 시 필요한 준비물로 공인인증서와 프린터가 있다. 일반적으로 PC방 프린터로는 출력하기 어려우니 발급 전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