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비트 확인 방법을 알아보자. 컴퓨터 포맷 후 드라이버 새로 깔 때 필요한 것이 컴퓨터 비트를 확인하는 것이다. 드라이버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설치 시에도 마찬가지이다.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처음이라면 비트 확인이 어려울 수도 있는 문제다. 내가 사용하는 윈도우 운영체제가 32bit 또는 64bit인지 아는 방법은 없을까? 윈도우10 기준으로 비트 확인 방법을 알아보자.




가장 쉽게 윈도우 비트 확인하는 방법으로 '속성'에서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윈도우10 비트 확인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기본적인 방법은 같다. 내 PC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속성에 들어간다.




컴퓨터에 대한 기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 종류를 확인해 보면 64bit 운영체제를 확인할 수 있다.




다음으로 윈도우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윈도우10 설정' 화면에 접속한다. 디스플레이, 알림 그리고 전원 등을 설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클릭해서 들어간다.



'정보' 탭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디바이스 사양 카테고리 안에 시스템 종류를 확인할 수 있다. 첫 번째 검색결과와 같이 64bit를 확인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DirectX 진단 도구를 이용해 윈도우 비트 확인하는 방법이다. 확인을 위해서는 키보드에 있는 윈도우 로고와 R 단축키를 동시에 눌러준다. 실행화면에서 검색창에 dxdiag를 입력한다.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필요한 프로그램을 내려받고자 할 때 문제가 되는 것이 운영체제 확인이다. 자신에게 맞는 옷을 입어야 하듯이 컴퓨터도 마찬가지다. 64bit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32bit에 설치하면 구동할 수 없다.



운영 시스템에 따라서 bit가 적혀져 있지 않은 것이 있다. 이럴 경우 32bit로 생각하면 된다. 윈도우10 비트 확인 방법은 3가지면 충분하다. 내 PC 속성에서 확인하거나 윈도우 설정에서 확인한다. DirectX 진단 도구를 이용하고자 한다면 실행에서 dxdiag를 입력해서 확인한다. 이상으로 윈도우 비트 확인 방법 3가지를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