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취를 무단으로 하였다면 법적 증거 효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불법 녹취 증거 법적 효력을 위해서는 반드시 당사자가 대화에 참여해야 한다. 제삼자가 불법으로 녹음하였을 경우 형사 처벌을 받을 수도 있다.



녹취 원본은 녹취록을 작성한 후 법원에 제출해야 효력을 발휘한다.


불법 녹취 증거 법적 효력

불법 녹취 증거 법적 효력



법적인 분쟁은 없는 것이 가장 좋다. 그러나 살다 보면 본의 아니게 분쟁에 휩싸이게 된다.


불법 녹취 증거


자신에게 유리한 판결을 위해서 증거 확보는 필수다. 상대방의 자백을 유도하여 증거로 제출하기 위해서 전화 녹취가 효율적이다.



그러나 불법 녹취가 법적인 증거로 효력을 발휘할까? 이는 녹취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녹취는 통신비밀 보호법에 보호를 받는다.


불법 녹취 법적 효력



만약 제삼자가 무단으로 녹취를 했을 경우 1년 이상 또는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할 수 있다. 또한, 5년 이하의 자격 정지에 해당하는 처벌을 받게 된다. 그러나 녹취 시 본인이 대화에 직접 참여하여 녹취 증거를 확보하는 경우는 증거로 사용될 수 있다. 가장 좋은 것은 상대방의 동의를 얻은 후 녹음하는 것이다.


그러나 분쟁 당사자 간에 동의를 구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된다. 녹취된 음성은 녹취록을 만들어서 법원에 제출해야 한다. 녹취록을 만드는 이유는 편집과 조작 여부를 인증하는 과정으로 이를 통해 증거에 대한 신뢰성을 얻게 된다.


불법 녹취 증거 법적 효력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 본인이 대화에 참여하여 녹취한 경우 증거로서 효력이 발생한다. 이때 녹취록을 작성해서 법원에 제출해야 신뢰성을 갖게 된다. 녹취록을 작성하는 이유는 편집과 조작 여부를 인증하는 의미다. 제삼자가 당사자 동의 없이 녹취하였다면 증거로 사용할 수 없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 컴퓨터 음성녹음 곰녹음기 다운로드


불법 녹취 증거 효력


또한, 통신비밀 보호법에 따라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년 이하의 자격정지에 해당하는 처벌을 받게 된다. 분쟁은 없을수록 좋고 해결은 빠를수록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