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주민센터 준비서류 안내
오프라인 대리신청 선불카드 및 지역사랑 상품권 방문 수령
재난지원금 사용 불가 지역 요일제 안내

 

 

5차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을 알아보자. 5차 재난지원금은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서만 대리신청이 가능하다.

 

방문 시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 본인과 대리인 관계 증명 서류를 지참한다. 신청 자격은 법정 대리인,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및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이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대리신청 위임장 양식

 

지역사랑상품권 안내

 

 

 

5차 재난지원금 오프라인 일정이 시작된다. 9월 13일부터 주민센터를 통해 대리신청 및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요일제 5부제 시행으로 해당일에 방문해야 대리신청 및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하다. 9월 13일은 출생년도 끝자리가 1, 6이다 9월 17일은 5, 0 끝자리 대상이 방문 신청이 가능하다.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은 신분증, 위임장 본인과 대리인 관계 증명서류 지참 후 방문한다. 신청 자격은 법정 대리인, 주민등록상 동일 세대원 그리고 동일 세대원이 아닌 배우자 및 직계 존비속이다.

 

 

온라인 대리신청은 불가능하다. 대리신청 지급 가능한 재난지원금은 선불카드와 지역사랑 상품권이다. 대부분 선불카드로 수령이 가능하다. 지역사랑 상품권은 지자체 별로 없는 경우가 많이 있다. 처음부터 선불카드로 지급받는다 생각하고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는 것이 속 편한다.

 

선불카드는 대리신청이 가능하다는 점과 지원금만 입금된다는 장점이 있다. 신용카드 사용으로 인한 소비 조장을 막을 수 있다. 단점은 지자체마다 지원 시기가 다르다.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한다는 점은 단점으로 꼽는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변경 불가 사유

국민지원금을 지역사랑 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수령하고자 하는 경우, 이사한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다.

 

다만, 6.30.(수) 이후 이사한 국민이 지원금을 최초로 신청하는 경우에만 신청 가능하며, 이전 주소지에서 이미 해당 지자체의 지역사랑 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를 지급받아 사용 중인 경우라면, 그 사용지역을 변경할 수는 없다.

 

단, 지급대상자 여부는 기준일(’ 21.6.30.) 당시 가구를 기준으로 판단하며, 이사를 이유로 가구 구성 변경 및 대상자 여부 재심사는 불가하다.

 

5차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대표 이미지
5차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

 

재난지원금 대리신청 방법은 주민센터에 방문 신청한다. 준비물은 신분증, 위임장, 본인과 대리인 관계 증명 서류를 지참한다. 오프라인 시행 첫 주는 요일제 5부제로 진행한다. 대상자 출생년도에 맞춰 방문하여 신청한다.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