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취업 구직활동 지원금은 저소득층 취준생에게 취업 준비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이다. 작년부터 시작한 청년 지원 정책으로 2020년에는 밀착 지원 형태로 바뀔 예정이다. 작년 신청자 7만 7천 여명에게 혜택이 돌아갔다. 올해부터는 맞춤형 서비스로 전환된다.



청년 취업 지원금 신청 기간은 매월 1일부터 20일까지이다. 신청 결과는 매달 10일 발표한다. 신청 자격은 만 18세부터 34세 자기 주도적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이다. 취업 성공 후 3개월 근속한 경우 취업 성공 축하금을 지원한다.


2020년 청년 취업 지원 정책 구직활동 지원금

청년 취업 지원금



2020년 청년 취업 지원금 신청 자격은 어떻게 될까? 만 18세 이상 청년 취업 준비생이 지원금 지원 대상이다.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인 가정에서 신청할 수 있다. 기준 중위소득은 3개월간 납입한 건강보험료를 기준으로 한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졸업 및 중퇴 이후 2년 이내 미취업자는 신청할 수 있다.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대상자로 선정되면 다음과 같은 혜택이 있다. 매월 50만 원씩 6개월간 지급한다. 취업 후 3개월 근속한 경우 현금 50만 원을 지급한다. 단, 6개월 전액 지원받은 경우는 제외한다.


이외에도 고용센터 및 자치단체 취업 지원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취업 특강 및 멘토링 그리고 심리 상담도 제공한다.



청년 지원 정책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청년 취업지원급 신청은 온라인 청년 센터 홈페이지를 이용한다. 홈페이지 접속 후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지원금 신청으로 이동한다. 개인정보 수집 동의, 기본 정보 등 신청에 필요한 정보 입력 후 신청서를 제출한다.


청년 취업 지원금 신청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서류는 다음과 같다. 졸업 정보 확인에 필요한 졸업증명서 또는 제적증명서 있다. 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뿐만 아니라 야간대학, 대학원 고등학교 검정고시까지 포함한다. 졸업은 졸업증명서 제출하며 중퇴인 경우 제적 증명서 준비한다.


방통대, 사이버 대학 그리고 학점 인정제는 졸업 시에만 지원 가능하다. 다음으로 근로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가구원 소득정보 확인을 위한 가족관계 증명 관련 서류를 준비한다.



2020 청년 취업 구직활동 지원금 신청 자격


취업은 어렵고 지출이 늘게 되면 불안할 수밖에 없다. 안정적인 생활을 위해서 알바만 계속할 수는 없다. 기준 중위소득 120%이며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매월 청년 취업 지원금을 신청해보자.


청년 구직활동 지원금은 매월 50만 원씩 최대 6개월간 지급된다. 취업을 성공하면 성공 축하금 50만 원을 지급한다. 신청 기간은 매월 1일부터 20일이다. 발표는 다음 달 10이며 문자나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