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번약국 찾기를 알아보자. 당번약국제란 보건복지부가 휴일에도 지역별로 약국 운영을 권장하는 제도이다. 소비자의 편의를 위한 제도임에도 불구하고 자율 시행으로 인해 효과는 미비한 실정이다. 만약 우리 가족이 휴일에 갑자기 아프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응급실을 가야 할 상황은 아니고 집에 상비약이 없을 때 약국을 가야 한다. 가벼운 병은 약만 잘 처방받아도 쉽게 나을 수 있다.




당번약국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 포털에서 '휴일약국지킴이'를 검색하면 휴일에 운영하는 우리 동네 약국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인 페이지로 들어가면 휴일 약국 검색과 더불어 연중무휴 약국까지 검색할 수 있다.




날짜와 지역 순으로 선택한 후 검색한다. 도로명 이름은 입력하지 않아도 되지만 지역은 반드시 선택해야 검색할 수 있다.




서울특별시 강남구에 있는 약국 검색을 예로 들어보자. 5월 7일 대체휴일에 여는 약국을 검색해 보았다. 대체휴일이라 그런지 강남구에 여는 당번약국이 거의 없다. 강남구 강남대로 370 강남역 4번 출구 버거킹 옆 지하 1층 큰길 약국만 운영한다.




운영 시간 및 전화번호 그리고 위치까지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운영 여부가 중요하다. 연중이라고 하더라도 녹색 시계 아이콘이 있어야 영업하는 약국이다. 강제사항이 아니니 방문 전에 전화 확인은 필수다.



휴일에 운영하는 약국 찾기는 '휴일약국지킴이' 사이트에서 확인한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찾고자 하는 날짜와 지역을 입력해서 검색한다. 도로명 이름은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 휴일에 몸이 아프거나 상비약이 없다면 불필요한 고생을 해야 한다. 간단한 약 처방만으로 나을 수 있는 병이라면 약국이 더욱 절실해진다. 휴일 약국 영업은 강제사항이 아니다. 미리 간단한 상비약 정도는 구비해두는 것이 좋을 듯하다. 이상으로 당번약국 찾기를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