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행복카드 결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행복카드는 국가에서 제공하는 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보육료 지원 서비스인데요. 이전 아이즐거운카드와 어린이집 아이사랑카드가 하나로 통합된 카드입니다.



카드 신청은 복지로 사이트, 주민센터 그리고 금융기관 영업점에서 가능한데요. 아이가 커가면서 보육 서비스가 바뀌게 되는데요. 이때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아이행복카드를 신청과 동시에 발급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행복카드 결제 방법에 앞서 발급은 어디서 받는지 알아보면요. 카드는 7개 카드사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KB국민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 농협카드, LOTTECARD 그리고 BC카드에서 발급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유치원 이동 시 재발급받아야 하는지 궁금해하시는데요. 최초 발급받은 카드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명 이상의 자녀가 있을 때도 하나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발급받은 아이행복카드는 4가지 방법으로 어린이집에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방문, ARS 인증, 인터넷 결제 그리고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될 수 있으면 방문 결제를 하게 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아이 학습 태도나 상담 등의 이유로 방문 결제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방문 시 어린이집에 비치된 카드 단말기를 이용해서 학비를 결제하면 됩니다. 방문이 어렵거나 여건이 안 된다면 ARS, 인터넷 그리고 스마트폰 결제를 할 수 있는데요.



ARS 결제는 어린이집 인증번호를 받은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유아 학비는 보육료와는 다르게 지원되는데요.



유치원 아이행복카드 결제 방법에는 방문 인증 및 결제, ARS 결제 그리고 인터넷 인증 및 결제가 있습니다. 2015년 이전에는 방문인증 및 결제만 할 수 있었으나 이후로 ARS와 e-유치원을 통한 인터넷 인증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아이행복카드는 만0세부터 5세까지 취학 전 아이들에게 지원하는 보육료 및 유아 학비 지원서비스에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아이즐거운카드와 아이사랑카드가 합쳐진 카드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과 유치원 모두 방문, ARS 그리고 인터넷 결제를 할 수 있는데요. 어린이집은 스마트폰을 이용해 결제할 수 있으며 ARS 결제 시 미리 어린이집 인증번호를 받은 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가 커가면서 보육 서비스 변경을 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아이행복카드 결제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