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기준지 조회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등록기준지란 가족관계 사항에 관한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기준이 되는 지역으로 본적과 같은 개념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아이 출생신고나 구청에 새로운 서류를 작성하게 되면 본적을 적는 경우가 있는데요.



실제 거주지와는 다른 개념이므로 미리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등록기준지 조회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털검색에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검색합니다. efamily.scourt.go.kr를 입력해서 들어가도 되는데요.



크롬 브라우저는 보안상 문제로 사용할 수 없다고 하네요. 익스플로러 엣지도 사용할 수 없으니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만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등록기준지는 필요한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출력이 필요하다면 프린터와 공인인증서를 준비해야 신속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 본적 조회는 공인인증서만 필요합니다.



홈페이지에서 가족관계등록부 발급을 선택해서 들어가야 합니다.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행정전자서명 또는 전자서명법에 의해 공인인증서는 필수입니다.



공인인증서를 입력한 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야 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필수 기재사항을 입력합니다.



출력이 아니라면 이곳에서 등록기준지 조회할 수 있습니다. 본인과의 관계에서 본인을 선택하면 자신의 등록기준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록기준지 조회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서 할 수 있습니다. 출력이 필요하다면 프린터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반드시 본인확인을 위해서 필요합니다. 크롬과 익스플로러 엣지는 이용할 수 없으며 인터넷 익스플로러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합니다. 본적 개념이 폐지되어 있지만 같은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주소와 본적은 다른 개념인데요. 간간히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한번 알아둔 것을 메모해 두면 급할 때 바로 사용할 수 있겠지요? 이상으로 등록기준지 확인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