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방위훈련 불참 벌금 및 교육 조회 방법을 알아보자. 민방위는 제대 후 9년 차부터 만 40세 이하까지 대상으로 한다. 민방위 1년에서 4년 차까지는 4시간 교육이다. 5년 차부터 만 40세까지는 1시간 교육을 이수하면 된다.



불참 시 벌금은 10만 원이다. 불이익을 피하기 위해서는 교육 조회를 통해 훈련에 참여하자.


민방위훈련 불참 벌금 및 교육 조회 방법

민방위훈련 불참 벌금 및 교육 조회 방법



민방위 훈련은 전시나 재난 등이 발생했을 때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교육이다.


민방위훈련 불참 벌금 국민 재난 안전포털


행정안전부 장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연 10일 50시간 한도 안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민방위후련 불참 시 10만 원에 벌금이 부여된다. 부과 시기는 해당연도 교육 종료 후 부과된다. 단 여건을 고려하여 기준액의 50%를 경감 또는 가중하여 부과할 수 있다.



납부 기간 안에 내면 20% 감경 혜택이 있다. 그러나 기간이 지난 후 납부하면 5%가 붙게 된다. 매월 미납하면 1.2%의 가산금이 적용된다. 국가에서 하는 교육은 받아야 한다. 바쁘다는 핑계로 교육을 받지 못하면 불이익이 따른다.


민방위훈련 불참 벌금 국민 재난 안전포털 교육 조회



교육 조회는 국민 재난 안전포털 홈페이지에서 한다. 주민등록지가 아니더라도 현 거주지에서도 받을 수 있다. 교육 당일 신분증을 지참하고 참석한다. 1년 차부터 4년 차는 연 1회 4시간 교육훈련이 있다.


5년 차 이상은 연 1회 1시간 비상소집훈련을 받는다. 조회 일자는 최대 3개월까지 가능하다. 교육 일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최소한 전날에는 직접 전화 문의 후 참석하는 것이 좋다. 민방위훈련 불참 벌금은 10만 원이다.


민방위훈련 불참 벌금 현지교육 안내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 고엽제 후유의증 환자 온라인 등록

- 국가유공자 가족혜택 진료비 감면 안내


올해 불참한 사람은 내년에 부과 시기가 결정된다. 사정에 따라 50%의 금액이 감경되거나 가감되어 부과된다. 어차피 내야 한다면 조기 납부도 답이다. 20%의 감경 혜택이 있다.


그러나 미납 시 매월 1.2% 가산금이 붙게 된다. 불이익을 피하기 위해서 민방위 교육 조회를 습관화하자. 국민 재난 안전포털 홈페이지를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교육 일정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방문 전에 전화 확인은 필수다.